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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서관안내

이용서비스헌장
무안공공도서관 직원은 친절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수용하는 열린 도서관 행정을 펼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자료봉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인류문화의 지적 산물인 도서와 비도서 및 각종 자료를 최적이 상태로 수집 관리하여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창출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쾌적한 도서관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편이 초래된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함으로써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.

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

가. 방문 민원

  • 이용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하여 전 직원들이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각 실에 게시판을 부착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이용자들을 대하게 되면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도서관을 방문하시는 모든 이용자에게 항상 일어서서 “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 우선 자리에 앉으십시오.” 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몸이 불편하여 필요한 자료를 잘 찾을 수 없을 때에는 당 공무원이 직접자료를 찾아 드리겠습니다.

나. 전화 민원

  •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,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? 저는 무안공공도서관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이름, 전화번호, 용건 통화시간, 회신의 필요성여부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(근무시간)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『고맙습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』 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수화기를 놓겠습니다.

다. 우편민원과 Fax민원

  •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1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 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 드려 민원인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
라. 인터넷 민원

  • 우리도서관 홈페이지로 민원을 내시는 경우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로 하여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주소: http://www.malib.jne.go.kr/

민원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

  • 민원인이 방문하였을 때 아무런 이유 없이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 대기시간에 지루하지 않도록 각종 신문, 잡지 등을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우리 도서관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의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담당자가 처리 진행상황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 불만족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처리기간 경과, 불친절, 불편 상황 등을 전화나 팩스 기타 방법으로 접수하시면 시정 조치 후 서면 또는 유선으로 처리한 내용을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
시정 보상 및 조치

  • 소장 자료의 D/B구축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연속간행물, 비도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기증자료 모으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.

지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 및 삶의 질 향상

  •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한 경우
    • 사실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하고,
    •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,000원 상당의 보상품(문화상품권 등)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을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무성의하였을 경우
    •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개선되도록 철저히 교육하고,
    •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주의 또는 경고조치 하겠으며,
    • 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 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,
    •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,
    • 업무 처리상 잘못이 확인될 경우에는 담당자로 하여금 직접 전화하여 사과하도록 하겠으며, 담당직원은 주의 또는 경고 조치를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을 법정 처리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
    •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직접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한 우리의 자세

  • 민원서류는 민원 접수와 동시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2회 이상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도록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, 전화번호 등 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민원인이 추후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서 민원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법령을 숙지하지 못하고 부실한 민원 처리가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직원 직무교육과 의식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
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
  • 가. 우리도서관에서는 민원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건의하거나 신고할 수 있도록 항시 문호를 개방하겠습니다.
    •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. 부당한 대우나 불친절한 사례
    • 행정상 권리. 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, 애로사항 등
    • 공무원의 성실한 직무수행 사례나 청렴 사례
    • 도서관 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개선 사항 등
  • 나. 우리도서관 민원 이용 방법 안내
    • 우편번호 : 58521
    • 주 소 : 전라남도 무안군 무안읍 교촌길 42 무안공공도서관 민원담당
    • 전 화 : (061)452-8302
    • 팩 스 : (061)453-1770
    • 인 터 넷 : http://www.malib.jne.go.kr/
  • 다. 의견제시 방법
    • 우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, 문서/전화/우편/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민원처리 과정에서 금품수수·부정·비리 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 조사를 통하여 그에 합당한 책임을 물어 다시는 부정/비리 행위에 연루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
의견제출 또는 민원처리 불만족 신고하는 곳

  • 우편번호 : 58521
  • 주 소 : 전라남도 무안군 무안읍 교촌길 42 무안공공도서관 민원담당
  • 전 화 : (061)452-8302
  • 팩 스 : (061)453-1770
  • 인 터 넷 : http://www.malib.jne.go.kr/

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 및 결과 공표

가. 만족도 평가에 대한 평가 공표

  • 만족도 평가에 대한 설문 조사
    • 측정시기 및 평가방법 공표 : 매년 10월 중
    • 측정방법 : 설문을 통하여 조사
    • 측정기관 : 가체 또는 외부 전문기관

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『고객 만족도 조사』 결과를 우리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으며,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
나. 서비스 제고를 취한 지속적인 노력

  • 원만하고 세련된 서비스를 위하여 담당 직원들에 대한 근무교육을 매월 1회 이상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.

[이용자 여러분께서 협조할 사항]

저희 무안공공도서관 민원관련 공무원은 민원인 여러분에게 만족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민원인들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
  •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야 합니다.
 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여 공정한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, 성명, 전화번호 등의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불친절/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 즉시 알려주십시오, 그래야만 곧바로 시정하여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.
  •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발굴하여 적극 홍보해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.
  • 끝으로 저희 도서관 방문을 원하실 경우 보다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방문 전에 담당자에게 미리 전화 등으로 예약을 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.